google-site-verification: google10c8f17317de71cf.html 파베르제의 황금 달걀 / 250억 짜리 최고 비싼 달걀, 3편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파베르제의 황금 달걀 / 250억 짜리 최고 비싼 달걀, 3편

by 올리브골드 2025. 4. 28.
반응형

세상에서 가장 비싼 달걀

바로 ‘파베르제의 황금 달걀(Faberge Egg)’입니다.

경매 평균 낙찰 가격이 무려 250억 원을 호가하는 달걀은 

제정 러시아 시절 피터 칼 파베르제 보석 세공사가 러시아 황실을 위해 만든 부활절 달걀인데요,

모두가 깜짝 놀랄 서프라이즈가 있는 보물들입니다.

지난 2편에 이어

오늘은 시리즈 3편,

다음의 3개 황금 달걀의 예술성을 같이 보실까요?

 

 

■작품17.  은방울꽃

파베르제의 황금달걀 3편=출처, 나무위키
[작품의 역사]
1898년 니콜라이 2세가 아내 알렉산드라 표도로브나 황후에게 선물 부활절 달걀.

[작품의 재료와 상징]
달걀은 은방울꽃 모양으로 세공한 진주로 뒤덮여있다. 달걀의 몸통은 기요셰 패턴을 새긴 분홍빛 로즈핑크 에나멜로 만들었다. 몸통 아래부분에는 초록색 에나멜 잎사귀들과 루비, 진주, 다이아몬드가 빼곡히 붙어서 은방울꽃 덤불을 나타냈다. 달걀을 떠받치는 받침대는 카브리올레 양식 다리 4개가 달려있는데, 받침대 다리를 잘보면 초록빛이 도는 황금으로 잎사귀를 표현했고 다이아몬드로 그 위에 맺힌 이슬을 표현했다.
[서프라이즈]
이 달걀의 서프라이즈는 맨 위에 왕관에 달려있는 금세공 진주를 비틀어 올리면 3개의 미니어처 초상화가 튀어나온다는 것이다. 맨위에는 차르 니콜라이 2세, 그 아래쪽에는 올가 니콜라예브나 여대공과 타티야나 니콜라예브나 여대공의 초상화가 붙어있다.
 
[작품의 제조 재료]
이 초상화가 붙은 패널은 금으로 만들었고 로즈 다이아몬드로 테를 둘러 장식했다.
 
[작품의 소재지]
현재는 상트페테르부르크 파베르제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작품19. 백합 부케 시계

파베르제의 황금달걀 3편=출처, 나무위키
[작품의 역사]
1899년 니콜라이 2세가 아내 알렉산드라 표도로브나 황후에게 선물한 부활절 달걀.

[작품의 제조 재료와 특징]
상당히 크기가 크다. 직사각형 받침대 위에 올라간 달걀은 시계를 겸하고 있는데, 기요셰 배경에다가 반투명 에나멜로 장식해놨다. 계란 본체는 다이아몬드를 박아 12개의 구획으로 나누어놨다. 계란 둘레를 중심으로 회전하는 다이얼 벨트는 하얀 에나멜로 만들었고 다이아몬드로 12개의 로마 숫자를 세팅해서 시간을 알 수 있도록 만들었다. 활이 그려진 화살촉 모양의 다이아몬드 시계 바늘로 시간을 표시하는 식이다. 시계 매커니즘을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작은 황금열쇠를 꽂고 돌리면 된다.
달걀이 올려진 받침대에는 덩굴무늬가 새겨졌고 금으로 만들었다. 제작 연도인 1899 숫자를 찾아볼 수도 있다. 달걀 양 옆에는 붉은빛을 띠는 금이 스크롤처럼 조각되어 계란을 양 옆에서 받치고 있다.
[작품의 상징]
달걀 위에는 오닉스로 만든 백합 꽃다발이 장식되어 있다. 꽃의 암술에는 3개의 작은 로즈 다이아몬드가 세팅되었고 잎과 줄기는 황금으로 조각했다. 장미는 사랑의 상징이고 백합은 순수함의 상징이었다.
[서프라이즈]
원래는 여기에도 서프라이즈가 있었다. 로즈컷 다이아몬드가 박힌 루비 펜던트가 딸려있었는데 지금은 사라졌다.
 
[작품의 소재지]
러시아 혁명이 벌어지고 난 이후에도 러시아 국외로 반출당하지 않은 몇 안 되는 파베르제 달걀들 중 하나다. 지금은 크렘린 무기고 박물관에서 전시 중이다.
 
 

작품12.  푸른 뱀 시계

파베르제의 황금달걀 3편=출처, 나무위키
[작품의 역사]
1895년 니콜라이 2세가 마리야 표도로브나 황태후에게 선물한 달걀이다. 1917년 혁명 때 크렘린의 무기고 궁전으로 옮겨졌고 1922년에 소브나르콤으로 다시 옮겨졌다. 1900년대 초중반에 영국으로 팔려나갔고, 1972년 크리스마스 이브에 그리스의 해운왕 스타브로스 니아코스가 6만 4천 파운드에 사들였다. 1974년에는 소유권이 다시 모나코의 레니에 3세에게 옮겨갔고 레니에 3세가 죽자 지금은 알베르 2세가 보관 중이다.

[작품의 제조 특징]
이 달걀은 금색, 푸른색, 유백색의 에나멜 받침대 위에 고이 올려져 있다. 받침대는 3면인데, 각각 예술과 과학을 상징하는 양각 금 형상을 양각으로 새겨놓았다.

파베르제의 황금달걀 3편=출처, 나무위키
[서프라이즈]
달걀의 서프라이즈는 단연 시계다. 받침대에는 위로 올라가는 형상의 은제 뱀이 하나 붙어있는데, 뱀의 머리와 혀가 흰색 띠에 로마 숫자로 표시된 시간을 나타낸다. 이 달걀의 특별한 점은 실제로 작동하는 시계라는 점이다. 파베르제 달걀들 가운데에서는 처음으로 만들어진 시계 달걀이다.

[작품의 형상]
달걀은 반투명한 푸른색 에나멜로 만들어졌는데, 다이아몬드가 박힌 금띠가 달걀 상단 하단에 하나씩 둘러있다. 달걀의 각 측면에는 C자 모양의 은제 손잡이가 붙어있다. 높이는 약 183mm 정도다.                        [출처=나무위키]


맺는말

이들 황금 달걀들을 보시고 난 분들의 소감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저에게는 하나하나가 정말 최대의 예술감이 드러나는 달걀로써 그 시대의 금세공 기술과 문화 예술의 경지가 얼마나 뛰어난 것인지를 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내와 어머니를 향한 사랑의 징표가 고스란히 드러나는 작품으로 보입니다. 그 시대의 인간애와 예술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반응형